공모 개요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용 콘텐츠 공모전

공모 개요

디지털배움터 교육콘텐츠 공모전
목적
디지털역량강화를 위한 콘텐츠 공모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및 콘텐츠 활용 사례 발굴
주제
" 서툴고 느려도 괜찮아, 디지털 첫걸음 "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기술의 능동적인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느리고 서툴러도 배움을 시도하는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콘텐츠 세부주제

시뮬레이션 : 키오스크, 앱 등을 그대로 모방하여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

디지털 환경에 친숙해지기 : 디지털에 흥미갖기, 디지털기기 기본 용어 이해하기

디지털에서 정보 습득하기 : 정보의 검색 및 관리, 정보의 질평가, 비판적으로 활용하기

디지털에서 소통하기 : 네티켓을 갖추고 SNS를 활용하거나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기

디지털 환경에서 일상생활하기 :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경제활동, 행정업무, 여가, 학습, 건강관리 등

디지털 환경에서 안전하기 : 디지털기기 및 콘텐츠의 안전한 활용, 사이버 폭력·범죄 예방 등

디지털 환경에서 만들기 : 자기주도적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 생산, 관리하기 등

디지털 환경에서 일하기 : 디지털환경에서 타인과 효과적으로 협업하며 일하는 방법 등

그 밖에 디지털 역량(활용, 소양, 예방, 참여) 관련 교육 콘텐츠,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문제해결 에피소드 등

전 국민 디지털역량강화교육을 위한 역량별 수준별 교육과정 및 디지털배움터 교육자료 참고(www.디지털배움터.kr)

대상
전 국민(디지털배움터 강사(서포터즈) 및 교육생 포함)
분야
2개 부분 : 강사용 PPT, 디지털배움터 교육콘텐츠 활용(체험) 수기
내용
강사용 PPT : 디지털역량강화 인기 주제를 대상별 특성 반영
활용수기 : 디지털배움터 콘텐츠 및 공모전 당선작 등의 우수 활용(체험) 사례
콘텐츠 유형별 수기 사례

(시뮬레이션) 일반인(교육생 포함) : 키오스크 앱 체험 콘텐츠(시뮬레이션)로 공부해서 이제 택시를 부르게 되었어요. 음식점에서 주문도 제가 한답니다.

(시뮬레이션) 강사 : 키오스크 앱체험 콘텐츠를 소개해주고 혼자 여러 번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더니 교육생들의 얼굴에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오디오북) 교육 받고 나서 오디오북을 매일 집에서 라디오처럼 듣는데 귓가에 맴돌면서 자연스럽게 익혀지네요.

(교재) 디지털배움터 교육자료실에서 '생성AI이해하기'를 출력해서 따라해보니 신기술을 접할 수 있어서 효능감이 높아졌답니다.

(동영상) 디지털배움터 공식 유튜브를 구독하고 동영상으로 공부하니 자연스럽게 복습하게 되었어요.

(시각장애인용큰글자책)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활용을 자세히 안내해주어 용기를 내서 공부를 시작했어요.

(학습자 길잡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몰랐는데 학습자 길잡이대로 따라하니 하나씩 공부해보는 재미가 생기네요.

디지털배움터 콘텐츠란?
디지털배움터 홈페이지 > 학습자길잡이 배너 > 교육콘텐츠 지도에서 콘텐츠 확인 가능

접수
2024년 8월 21일 수요일 ~ 10월 14일 월요일 23시 59분까지
심사
2024년 10월 15일 월요일 ~ 11월 7일 목요일
시상
2024년 디지털배움터 성과보고회에서 시상 예정

추진 일정은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4 디지털배움터콘텐츠 공모전

2024 디지털역량강화 콘텐츠, 활용수기 공모전 운영사무국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98 대륭포스트타워6차 6층
TEL: 02-334-7005 (운영시간 9시~18시) email : dcc-contest@thinkcontest.com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