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용 콘텐츠 공모전

FAQ

공모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전 국민 모두 참여 가능합니다.
공모 분야는 어떻게 되나요?
공모 분야는 강사용 PPT, 디지털배움터 콘텐츠 활용(체험) 수기 등 총 2가지 분야입니다.
공모 주제는 어떻게 되나요?
2024년 디지털배움터 콘텐츠 공모전은 "서툴고 느려도 괜찮아, 디지털 첫걸음"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기술의 능동적인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느리고 서툴러도 배움을 시도하는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콘텐츠들이면 모두 공모 가능합니다.

콘텐츠 세부주제는 "전 국민 디지털역량강화교육을 위한 역량별 수준별 교육자료(www.디지털배움터.kr)"을 참고해주세요.

공모 기간은 언제까지 인가요?
공모기간은 2024년 8월 21일(수)부터 10월 14일(월) 23시 59분까지 입니다.
공모전 접수는 어디서 가능한가요?
공모전 접수 및 수기 제출은 온라인 접수로 가능합니다.
[온라인 접수하기]
심사 일정이 어떻게 되나요?
심사는 2024년 10월 15일(화)부터 11월 7일(목)까지 진행되며 2024년 디지털배움터 성과보고회에서 시상될 예정입니다.

일정은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시상 내역이 궁금합니다
출품작은 심사를 통해 총 12점을 선정합니다.
시상은 디지털배움터 성과보고회에서 진행되며 과학정보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과 NIA원장상 및 9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지급됩니다.

자세한 시상 내역은 홈페이지 공모요강의 "시상 내역"을 참고해주세요.

공모 규격은 어떻게 되나요?
공모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강사용 PPT

내용 : 수업용 PPT로 교육 활동 내용은 1개 이상 포함

콘텐츠 이용 대상(교육대상(계층, 연령), 지역 특성 등)을 제안할 것

분량 : 자유 분량 (1차시 2시간 교육이 가능하도록 작성)

형식 : 강의용 PDF 파일(표준 16:9, PPT변환 파일, 수상작에 한해 PPT 원본 제출)

디지털배움터 교육콘텐츠 활용(체험) 수기

내용 : 디지털배움터 교육 콘텐츠 실제 활용(체험) 사례를 수기 형식으로 작성

예시 1) 교육생이 디지털배움터 교육 콘텐츠를 직접 경험했던 사례

예시 2) 강사가 디지털배움터 콘텐츠를 강의에 활용한 우수 사례

예시 3) 체험형 시뮬레이션 콘텐츠 활용했던 사례

체험형 시뮬레이션 콘텐츠 (디지털 배움터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교육콘텐츠 (디지털 배움터 교육자료실 > 일반콘텐츠)

교육동영상(유튜브 디지털배움터)

오디오북(네이버 오디오클럽)

분량 : 자유 분량

형식 : 제공되는 서식에 따라 작성(HWP 공통 양식)

A4 기준

글 자체 : 바탕체, 신명조(권장)

글자 크기 : 15pt(권장)

줄 간격 : HWP 160%(권장)

디지털배움터 콘텐츠 활용수기 서식 다운로드
참가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공모 분야별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 가능하며, 개인과 팀으로 중복 참여 시 팀으로는 분야별 1개 팀의 팀원으로만 참가 가능합니다.

공모 분야별 3개, 총 6개 작품까지 제출 가능하나, 동일 분야에서는 중복 수상 불가 합니다.

중복 수상은 상격이 높은 상을 시상합니다.

콘텐츠 수기(체험)는 다회 중복 참여 가능합니다.

모든 응모작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타 대회 수상작이거나, 표절 작품은 심사 및 수상에서 제외합니다.

출품작은 타인의 저작권, 초상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며, 이와 관련된 모든 법적 책임은 참가자(창작물 공모전 지침(20.10.20) 준용)에게 있습니다.

저작재산권은 주최 측에서 수상자 동의하에 디지털역량강화사업에 한하여 2차 저작물로 수정·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고,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수상작의 저작권(저작인격권, 저작재산권)은 수상자에게 있습니다.

수상작은 디지털배움터 홈페이지 교육자료실에 탑재 예정입니다.

심사 기준 및 방법이 궁금합니다.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사용 PPT : 주제 적합성 30, 기획력 30, 활용도 30, 표현력 10

배움터 콘텐츠 활용 사례 : 주제 적합성 30, 홍보성 20, 구체성 20, 완성도 20, 표현력 10

심사 절차는

1차 규격 심사를 통해 형식 및 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을 우선 제외하고,

2차 내용 심사를 통해 상격의 3배수를 선정하게 되며,

3차 후보 심사에서 심사기준에 따른 전문가 토론으로 수상 후보를 선정합니다.

4차 국민 심사를 통해 표절 및 순위, 상격 등이 최종 결정됩니다.

자세한 심사 기준과 절차는 공모요강의 "심사방법"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출 확인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제출 완료하는 시점에 온라인 제출 양식폼에 입력하신 메일로 접수 번호가 발송되며, 홈페이지에서는 상단 메뉴 '접수 및 확인 > 접수확인' 페이지에서 접수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접수 시 작성하는 비밀번호는 접수확인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니 꼭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접수 후 작품을 수정할 수 있나요?
예 가능합니다. 접수 마감기간(10월 14일(월) 11시전)에 '접수확인'에서 접수내용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 사항
일정은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공지합니다.

신청서에 허위 사실을 기재한 것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시상 후에라도 시상이 취소되며 상금은 환수합니다.

인적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지 않아 발생하는 연락 불능 등의 문제는 주최·주관 기관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종 수상자를 제외한 심사 결과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적격 작품이 없을 시 시상의 규모는 사전 공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4 디지털배움터콘텐츠 공모전

2024 디지털역량강화 콘텐츠, 활용수기 공모전 운영사무국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98 대륭포스트타워6차 6층
TEL: 02-334-7005 (운영시간 9시~18시) email : dcc-contest@thinkcontest.com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